Thief of Wealth
Published 2021. 4. 6. 12:49
[방법서설] 1규칙 개발/자기계발

사람들은 종종 두 사물에 어떤 유사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 심지어 그것들이 실제로 서로 다른 것일 경우에도,

그 둘 중 하나만에 대해 참이라고 인정했던 부분을 두 사물에 모두 적용하는 버릇이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전적으로 영혼의 인식에만 성립되는 학문들과 어떤 신체적인 연마와 소질을 요구하는 기예들을 부당하게 대비시키는 짓을 자행하고 있다.

 

그들은 한 사람이 모든 기예를 습득할 수 없고, 오히려 한 가지 기예에만 전념하는 사람이 보다 쉽게 훌륭한 장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한 인간의 손이 농사활동이나 하프연주 혹은 이와 유사한 여러 활동에 종사하는 것은 그 가운데 한 가지 활동에만 종사하는 것보다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사정은 학문들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고 그들은 생각한다. 이들에 따르면, 학문들은 그 대상의 상이성에 따라 서로 분리될 수 있고, 그래서 다른 학문을 고찰함이 없이 그 하나만을 고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학문은 인간의 지혜와 다름아니고, 지혜가 비록 여러 상이한 대상에 적용된다고 해도 그것은 언제나 동일한 것이기 때문이다.

태양이 빛이 여러 다양한 대상들을 비춘다고 해서, 그 빛이 다른 것이 아닌것 처럼, 학문들도 서로 차이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신을 한계지워 제한시킬 필요가 전혀 없다.

어떤 한 진리의 인식은 우리로 하여금, 어떤 한 기예를 연마하는 경우처럼 다른 진리를 발견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발견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보기에 이상한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물의 생식력, 별들의 움직임, 광물의 변형 혹은 이와 유사한 학문의 대상에 대해서는 면밀히 연구하고 있는 반면에, 좋은 정신 혹은 보편적 지혜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이다.

다른 모든 것은 그 자체로가 아니라 지혜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가치를 갖고 있는 것임에도 말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규칙을 첫 번째로 제시하는 것은 충분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일반적 목표가 아닌, 어떤 개별적인 목표를 위해 연구하는 것보다 더 우리는 올바른 진리 탐구의 길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부질없는 영광이나 헛된 소득이 그렇듯이, 나는 여기서 그릇되고 비난받을 만한 목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럴듯한 근거들이나 대중의 취향에 영합하는 시시콜콜한 잡담들이 진리에 대한 견고한 인식이 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른 길을 열어 놓는다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영예스럽고 칭찬받을 만한 목표도 마찬가지인데, 이것은 아주 교모하게 우리를 기만하기 때문이다. 이를 테면 안락한 삶에 유용한 지식을 얻으려고 하거나, 혹은 진리를 관조함으로써 갖게 되는 기쁨 및 그 어떤 근심에서도 벗아나 있고 이 현세에서 거의 유일하고 완전한 행복인 기쁨에 유용한 지식을 얻으려고할 경우가 그것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학문의 결실을 마땅히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이런 결실을 항상 염두에 둔다면, 우리는 다른 것의 인식에 필요한 많은 것들을 고려하지 않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런 것들은 일견 그리 유용한 것으로 보이지 않거나, 혹은 거의 흥미로운 것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생각해야 될 것은, 모든 학문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따로 분리해서 하는 것보다 그것들을 함께 탐구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전지하게 사물의 진리를 탐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개별적인 학문을 취해서는 안된다.

학문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우리가 유념할 것은 이성의 자연적인 빛을 증대시키는 일이다.

 

그렇지만 이것도 이런저런 학적인 난제를 풀기위해서가 아니라, 각각의 삶의 상황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를 오성이 의지에게 보여 주기 함이다.

 

이렇게 되면 조만간에 자신의 개별적인 것을 연구한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은 진보를 했음을 알게될 것이고, 또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이 기대한 것보다 훨씬 더 높은 곳에 도달했음도 알게 될 것이다.

 

 

'개발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상록] 제 7권 68  (0) 2021.04.07
[명상록] 제 7권 64  (0) 2021.04.07
[명상록] 제 5권 1  (0) 2021.04.06
[명상록] 제 8권 51  (0) 2021.04.05
[회고] 2021/3/30  (2) 2021.03.30
profile on loading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