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ef of Wealth

- 나는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 ] 라고 생각해

- 나는 직장생활을 잘하려면 반드시 [ ] 해야 한다고 믿어

- 나는 사람이 살면서 [ ] 만은 지켜야 한다고 생각해

- 나는 일을 할 때 꼭 [ ] 것을 우선순위로 두어야 해

- 내가 사람들과 갈등이 생기는 이유는 대개 [ ] 때문이야

- 최근에 누군가가 불편했던 이유는 [ ] 때문이야

- 나는 누군가에게 [ ] 라는 말을 들을 때 힘들어

- 나는 [ ] 한 사람들과 대화하기가 불편해

-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 ] 라는 이야기(평가)를 듣곤 해

- 나는 00라면(선배/후배/부부라면) 모름지기 [ ] 해야한다고 생각해

 

 

- 나에게 큰 영향을 주었던 사건은 [ ] 야. 그것은 나에게 [ ] 라는 교훈을 주었어

- 나는 이 세상은 [ ] 한 곳이라고 생각해

- 내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이유는 언제나 [ ] 라고 믿었기 때문이야

- 나는 인생을 살면서 힘이 들 때 [ ] 라는 말을 떠올려

- 내가 정말 행복할 수 있으려면 [ ] 해야 한다고 생각해

- 나는 언젠가 반드시 [ ] 하고 말거야 (이루어낼 거야)

- 내 삶에서 [ ] 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어

- 나는 내가 [ ] 할 때 근사해 (마음에 들어)

- 나는 내가 [ ] 할 때 싫어 (실망스러워)

- 나는 [ ] 하는 상황에서 예민해져 (불안해져/슬퍼져)

 

 

- 나의 부모님은 내게 늘 [ ] 라고 말씀하셨어

- 내가 우리 가족에 관해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은 [ ] 야

- 나는 가족 내에서 항상 [ ] 역할을 담당해왔어, 그것은 나를 [ ] 하게 만들었어

- 누가 내게 인생의 모토를 묻는다면 [ ] 라고 대답할 거야

- 아마 사람들은 나의 [ ] 라는 생각을 이해할 수 없을지도 몰라

- 내가 만약 나답지 않은 행동을 한다면 [ ] 가 될 거야

- 내가 가진 한 가지 생각을 바꿀 수 있다면 [ ] 했으면 좋겠어

- 내가 지금보다 성장하려면 [ ] 라는 생각을 뛰어넘을 필요가 있어

- 내가 살면서 바꾸기 어려운 것 중 하나는 [ ] 라는 생각이야

- 내가 반드시 [ ] 해야한다는 생각을 버리면 마음이 조금 가벼워져

 

위 질문들에 대해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여러답변도 해보고, 문장을 바꿔도보면

몇 가지 특징들이 나온다. 

문장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나 표현이나 가치관들이 나오고, 

어떤 질문은 마음이 편안해지고 어떤 질문은 불편해지고 당장 답할 수 없는 질문들도 나올 수 있다.

 

이렇게 수십년을 통해 빚어진 스스로를 알아갈 수 있는 의식적인 노력을 할 수 있다.

profile on loading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