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ef of Wealth
article thumbnail

경영 빅데이터 분석가란?

 

빅데이터 경영 업무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검증하는 자격시험제도 입니다.

본 목적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려는데에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란 빅데이터 이해 및 처리 기술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분석 기획,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시각화 업무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프로세스 혁신 및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해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직무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영 빅데이터 분석가 자격증은 왜 필요한가?

다른 빅데이터 관련 자격증의 목적과 같이 폭증하는 데이터가 경제적 자신이 되고 가치창출의 원천이 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도달했습니다. 

다양한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영향력이 강해진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고객의 행동 맥락, 감정 상태까지 파악하고 대응하는 상황기반 서비스의 실현이 중요한 과제로 남게 되고, 이에 기업은 경영 전략에 데이터 분석을 도입하여 수익 증대를 실현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를 비롯한 여러 IT선진국들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각종 기업들은 각 영역의 빅데이터의 축적 및 활용 방안을 다양화 하고 있어 빅데이터 활용인력을 육성하지 않으면 차세대 경쟁 시스템에서 생존을 장담할 수 없다는 절박한 인시기 보편화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데이터 생산과 소비는 세계적 수준이라 할 수 있으나 데이터 생산적 활용 수준은 미약합니다. 빅데이터의 활용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는데 있어 전문 인력의 부족이 가장 큰 제약 요인이며, 인력 부족은 분석 전문가 뿐만 아니라 관리자도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내부 재교육 또한 중요한 실정입니다.

 

이에 경영 빅데이터 분석가 자격증제대롤 도입하여 데이터로부터 도출할 수 있는 사회, 경제, 문화 현상을 통찰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다양한 사회 현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경영 빅데이터 분석가 정보

 

자격명: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종류: 등록 비공인 민간자격

발급기관: 한국경제신문, 씨에스랩

응시료: 1급(7만원), 2급(5만원)

 

 

시험 문제

 

1,2급으로 총 2개의 자격증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둘다 필기만 응시하면됩니다. ADP처럼 실기는 없습니다.

 

시험 방법

 

1,2급 둘다 5지선다형 필기이며 1급은 45문제-80분, 2급은 75문제-80분이 주어집니다. 물론 1급이 더 높은 수준의 자격증입니다. 학교에서 시험치듯이 OMR카드로 시험친다고 하네요.

1급은 2급을 따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2급은 응시제한이 없습니다.

 

2020 시험일정

 

 

이렇게 경영 빅데이터 분석가는 문과적 이과적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어 인문/상경계열 학생분들이 취득하실수도 있고 데이터분석가로 진로를 정했고 지원하고자하는 회사의 직무가 경영/마케팅 관련 직무이면 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민간자격증이라 공신력은 크게 없을것같기도 합니다. 아직은 ADsP, ADP를 먼저 취득하는 것이 진로/취업에 유리할거 같다는 판단입니다. 가격도 ADsP, ADP랑 크게 차이가 없네요. 

 

아래에 자격증 링크를 걸어뒀으니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상세정보 바로가기 => http://www.bigtest.or.kr/academy/exam_guide/exam_guide_01.php?c=1_2 )

 

 

 

 

 

 

 

 

profile on loading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