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ef of Wealth

우아한 형제들 테크코스 2기를 결국 못가게되었다.


우아한 형제들은 내가 대학교 1학년때 부터 마음에 두고 있던 회사라서 더욱 기대를 하면서 기다렸었다 ㅠㅠ


이번에 만약 테크코스를 합격하게 되면 내년 4학년을 휴학하고 대학을 안가는 한이 있더라도 가서 반드시 java spring 기반 백엔드 기술과 우아한 형제들의 문화를 체험해 보리라! 하고 기대에 차서 지원했으나 헤헤.. 3학년 2학기인 이 시점에서 "안타깝지만"이라는 단어를 벌써 5번은 들은 것 같다.


지금 되돌아보면 자기소개서를 좀더 열심히 쓸걸.. 이라는 후회밖에 남지 않는다. 


내가 왜 자기소개서를 그 따구로 썼을까!!!


코딩 테스트는 테스트케이스가 1개 밖에 없어서 제대로 풀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테스트케이스 1개는 통과는 7문제 모두 했고, 내 딴에는 맞다고 확신하고 제출했다. 그리고 딱히 알고리즘 문제라기 보단 논리력 문제라서 부담이 적었다.


아마 다른 사람들도 다 테케 1개는 통과할 정도로 풀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자기소개서에서 많이 부족했다고 생각이 드는데...


하긴 내가 쓴 자기소개서는 우아하지 못했다고 나도 생각한다. ㅠㅠ


좀더 구체적인 피드백을 얻고자 탈락 메일에 이유에 대한 답장을 보냈더니, 전체메일로 이유에 대한 답장이 왔다.


나같은 사람들이 많았다 보다 ㅋㅋ


공개해도 될른지 모르겠지만 테크코스의 캡틴분의 말씀을 요약하자면..!


----------

우아한테크코스 1차 평가는 지원서와 온라인 코딩 테스트 점수를 종합해 평가.
우아한테크코스는 온라인 코딩 테스트 점수는 일정 기준 점수를 넘으면 합격가능.
기준 점수를 넘으면 그 이후 평가에서는 7문제 모두 맞춘 사람과 최소 점수를 받은 사람을 동일하게 평가.
기준 점수를 넘으면 지원서를 통해 우아한테크코스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평가


코딩 테스트의 경우 알고리즘 역량이나 풀이 속도도 물론 중요하지만, 문제를 명확하고 꼼꼼히 이해하는 역량도 중요
프로그래머에게 속도가 빠름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는 요구사항을 명확히 이해해 버그 없는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

자기소개서는 가능한 구체적으로 쓰기
예를 들어 학습 과정의 경우 어떤 내용을 학습했다는 결과 위주의 내용이 아니라 어떤 내용을 학습하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데 어떻게 극복했다와 같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공감 얻기
몰입 같은 경우도 힘든 과정을 어떤 과정으로 극복했으며 결과적으로 어떤 성취를 얻었는지, 성취를 얻은 부분이 있다면 github 주소, 동영상과 같이 구체적인 증거물까지 같이 제시

자기소개서에서 얻고 싶은 가장 큰 부분은 여러분이 생각에만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얼마나 실행했는지를 체크
작은 성취라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의 깨달음들을 보여주기.

----------

라고 요약할 수 있다.


이 말을 되새기면서 자기소개서와 개발공부에 더 열심히 힘을 쏟아야겠다는 의지가 샘솟았다.


그리고 메일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생각났는데,


이번의 불합격으로 인해 프로그래머로 성장하는데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지속해서 도전해 나갔으면 합니다.
그것이 여러분을 불합격시킨 우아한테크코스에 복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다. ㅋㅋㅋㅋㅋ


2020년에는 테크캠프가 있으니 반드시 합격하고 말리라 ㅠㅠ




+


아 참 그리고 최근에 대학교로 우아한 형제들 한명수 이사님이 강연을 하러 오셨는데, 마지막 질문타임에 내가 쪽지로 붙여놓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현명한 방법, 가장 인상깊었던 자기소개서의 예시를 알려주세요" 가 뽑혀서 한명수 이사님이 자세하게 설명해 주셨다.


요약하자면,


자신을 속이지 말고, 자신을 그대로 표현하기.( 면접에서 다 들통남! )

한번 대화해보고 계속 대화해보고 싶은사람이 되기.


이 핵심 내용이었던것 같다. (필기해놨는데 다시 봐야지)



이 핵심내용을 바탕으로 내년엔 반드시 우아한 형제들의 문턱까지라도 갈거야!




+


https://zereight.tistory.com/748

서류+코딩테스트 통과했다!! 만세!!













profile on loading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