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틸은 강의실에 앉아있는 대신, 새로운 걸 만들고 새로운 걸 만들고자 노력하는 청년들에게 10만달러를 지급하는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 재능 있는 사람들이 모두 똑같은 명문대에 진학해 몇 개 안되는 똑같은 과목을 공부하고, 결국 몇 개의 똑같은 직업을 선택하는 사회는 비전이 없다고 강조한다.
그 또한 스탠퍼드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던시절, 이 같은 잘못된 길과 답에 열중했었다고 회상한다.
그는 끝없는 경쟁에 내몰리는 젊은이들을 위해 이렇게 조언했다.
"어디서 어떻게 누구와 경쟁할 것인지를 고민하지 마라, 그 대신 '더 큰 성공을 위해 경쟁심을 버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를 자신에게 질문하라. "
승부욕(경쟁심)이 강한 체스 선수가 있다고 해보자. 그의 뜨거운 승부욕은 마침내 그를 체스 대회 우승자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체스 외의 다른 능력을 성장시키는 데 그 승부욕은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오직 체스 경기에서 승리하는 데만 몰두시키기 때문이다.
경쟁심은 한 분야의 성장을 돕는 데는 유용하다. 하지만 바야흐로 세상은 한 분야에서만 특출한 인재를 원하지 않는다.
피터 틸은 덧붙인다.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을 보라. 그들은 창업가이자 투자자이자 작가이자 크리에이터이자 아티스트다. 한 우물을 판 사람이 아니라는 뜻이다. 경쟁심을 버려야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이 성공이라고 합의한 것을 꺠라. 성공은 아주 극소수의 사람들만 동의할 것 같은 진실을 손에 넣는 것이다."
나아가 그는 자신의 일과 사업, 아이디어를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스스로에게 던져야 할 두 개의 질문을 제시한다.
1. "내가 매일 떠올리는 문제들 중 아직 아무도 해결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2. "아직 아무도 세우지 않은 멋진 회사에 대한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나는 그의 이 지혜로운 질문들을 빌려 내 자신에게 질문을 던진다.
"다른 사람들은 미쳤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사실이라고 믿는 게 있다면 무엇인가?"
피터는 특히 열정을 가진 젊은 창업자들이 가장 먼저 다음 3가지 질문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점문제 : 소규모 시장에서 큰 폭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작하는가?
비밀문제 : 다른 사람들은 미처 알아차리지 못한 독특한 기회를 발견했는가?
유통문제 : 제품을 만드는 데서 끝나는게 아니라, 고객들에게 전달할 방법도 있는가?
인생을 걸어볼만한 것이 있는가? 그렇다면 답이 아니라 질문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극소수의 사람들만 동의할 것 같은 독특한 아이디어와 기회와 방법을 얻을 수 있다.
그곳에서 시작할 때 우리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결과를 이끌어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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